이제 가정의 필수 전자제품인 세탁기. 그중 LG 트윈워시 드럼세탁기는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제품 중에 하나이다. 이번 글에서는 LG 트윈워시 드럼세탁기의 분해청소 방법을 알아보자.
개요
- 분해청소의 순서
- 고무패킹 청소
- 기타 세탁기내 주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한 부분
- (참고) 과탄산소다와 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할 때 주의할 점
분해청소의 순서
- 세탁기 전원을 끄고 급수 호스를 분리한다.
- 세탁기 내부에 남아있는 물을 배수 호스로 모두 빼준다.
- 드럼 세탁기 상단의 커버를 열고 나사를 풀고 커버를 들어 올려서 분리한다.
- 드럼 세탁기 앞면의 문을 열고 고무패킹을 접어 올리고 고무패킹 안쪽에 있는 나사를 풀어준다.
- 드럼 세탁기 앞면의 패널을 잡고 당겨서 분리한다. 이때 패널 안쪽에 있는 전선은 연결된 상태로 두거나 적당한 위치에 고정해 준다.
- 드럼 세탁기 내부의 드럼과 외부의 외장드럼 사이에 있는 거름망을 꺼내서 청소한다. 거름망이 없는 경우도 있다.
- 드럼 세탁기 하단의 미니워시는 별도로 분해할 수 있다. 미니워시 상단의 커버를 열고 나사를 풀어준 뒤 커버를 들어 올려서 분리한다.
- 미니워시 앞면의 문을 열고 고무패킹을 접어 올린 뒤 고무패킹 안쪽에 있는 나사를 풀어준다.
- 미니워시 앞면의 패널을 잡고 당겨서 분리다. 패널 안쪽에 있는 전선은 연결된 상태로 두거나 적당한 위치에 고정해 준다.
- 분해한 부분들은 부드러운 천이나 솔로 닦아주거나 중성세제로 씻어주어 청소한다.
다시 조립할 때는 분해의 반대 순서대로 해준다.
고무패킹 청소
고무패킹은 산소계 표백제나 치약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다.
- 산소계 표백제를 물에 풀어서 마른 천이나 행주에 묻힌 다음 깨끗이 닦아준다.
- 치약을 마른 천에 묻혀서 고무패킹 구석구석을 잘 닦아준다.
- 모두 닦은 후 젖은 헝겊으로 다시 한번 깨끗이 닦아준다.
참고로 전자제품별로 고무패킹을 청소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.
- 세탁기 고무패킹에 먼지나 이물질이 묻으면 세탁기 내부에 곰팡이나 냄새가 생길 수 있다. 이는 세탁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.
- 냉장고 고무패킹에 오염이나 습기가 쌓이면 밀착력이 떨어져서 냉장고 문이 잘 안 닫힐 수 있다. 이는 전기료가 증가하거나 식품의 보관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.
- 밥솥 고무패킹에 찌든 밥알이나 오염물이 남아있으면 밥솥의 보온력이 감소하거나 밥맛에 영향을 줄 수 있다. 이는 밥솥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.
기타 세탁기내 주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한 부분
- 세탁조 : 과탄산소다나 식초를 사용하여 세탁기를 돌리면 세제나 물때가 제거된다.
- 배수구 : 물을 끓여서 배수구에 붓고, 소금과 식초를 넣어서 거품이 일어나게 한 후 10분 정도 기다린 뒤 뜨거운 물로 씻어준다.
- 필터 : 필터를 분리하여 흐르는 물에 헹궈주고, 건조한다.
이렇게 하면 세탁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세탁 효율을 높일 수 있다.
(참고) 과탄산소다와 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할 때 주의할 점
- 과탄산소다는 강알칼리성이므로 세탁이나 표백등의 청소에만 사용해야 하며 가급적 물 이외에는 다른 것과 섞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.
- 과탄산소다는 유기물이나 산화성 물질에 닿으면 폭발할 수도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한다.
- 식초는 산성이므로 돌, 대리석, 목재 등의 재질에 사용하면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다. 또한 알루미늄이나 구리와 같은 금속에도 부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재질을 대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
- 과탄산소다와 식초를 혼합하면 거품이 나고 열을 발생시키므로 용기가 넘치거나 터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. 또한 혼합물은 화학반응으로 인해 효력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.
댓글